[재벌총수 키워드] 구광모 LG그룹 회장…‘고객가치’ ‘미래 준비’ ‘폴란드’

구광모 회장이 취임한지 4년만에 LG그룹 시총이 두배로 불어났다. 그룹의 체질개선이 적중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휴대폰‧태양광 등 불확실한 사업은 과감히 포기하고, 수익성 높은 전장‧배터리 사업에 자금을 적극 투입한 결과다.

구 회장은 2018년 5월 부친 구본무 회장 별세로 그해 6월 LG그룹 회장직에 올랐다. 40대 젊은 총수의 신(新)경영은 ‘선택과 집중’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사태와 세계적 불황에 삼성·SK·현대차그룹이 고전할 때 LG그룹은 오히려 성장세를 이어갔다.

지난 1년 동안 구 회장 관련 기사를 분석해 ‘구광모 키워드’가 무엇인지 조사했다. ‘빅카인즈’에서 전국일간지 11개, 경제일간지 8개, 방송사 5개 등 총 24개 언론에서 1년 간 보도한 구 회장 관련 뉴스를 토대로 ‘관계도’와 ‘연관어’를 분석했다.

구광모 회장 관계도 분석

구광모 회장 관계도 분석. (빅카인즈)
구광모 회장 관계도 분석. (빅카인즈)

빅카인즈의 관계도 분석에 따르면, 구 회장과 연결된 인물은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으로 나타났다. 한국 재계를 이끌고 있는 5대그룹 총수들이다. 오랜 경쟁자이자 늘 비교대상이 되는 인물들이다.

구 회장과 연결된 장소는 ‘미국’과 ‘폴란드’ 두 곳이다. 미국과 폴란드에는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 공장이 있다. 전기차 배터리는 LG그룹의 신성장동력 중 하나다. 구 회장은 2022년 두 곳을 방문해 전장사업 확장을 위한 글로벌 행보에 나서기도 했다.

기관으로는 ‘LG그룹’과 핵심 계열사인 ‘LG전자’ ‘LG유플러스’ ‘LG화학’ ‘LG에너지솔루션’ 등이 이름을 올렸다. 키워드 중에는 ‘부산세계박람회’가 눈에 띈다. 구 회장을 비롯한 재계 총수들은 2030 부산세계박람회(엑스포) 유치를 위해 민간 외교에 나서고 있다.

구광모 회장 연관어 분석

구광모 회장 연관어 분석. (빅카인즈)
구광모 회장 연관어 분석. (빅카인즈)

빅카인즈의 연관어 분석에서는 5대그룹 총수와 함께 ‘고객가치’가 핵심어로 자리 잡았다. 구 회장이 회장 취임 후 가장 강조해온 말이 바로 고객가치다. 구광모호(號) LG그룹 경영 중심에 고객 가치가 놓여 있다.

‘고객감동’ ‘미래 고객’ ‘미래 준비’ 등 연관어도 비슷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역시 연관어로 떠오른 ‘신년사’에 이러한 구 회장의 경영 이념이 잘 드러난다. 구 회장은 매년 연말에 신년사를 임직원에게 공개해왔다.

구 회장은 2023년을 ‘내가 만드는 고객가치의 해’로 규정했다. 그는 신년사에서 “모든 구성원이 LG의 주인공이 되어 고객감동을 키워가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전 세계 모든 LG인 한 사람 한 사람의 고객가치를 모아 고객의 삶을 바꾸는 감동과 경험을 만들어 가자”고 당부했다.

구 회장은 2019년 취임 후 첫 신년사를 통해 회사가 나아가야할 방향은 고객이라는 점을 상기시키며 고객가치 경영에 대한 메시지를 지속적으로 전달해왔다. 2020년에는 고객 페인 포인트, 2021년에는 고객 초세분화, 2022년에는 고객경험을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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