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hc치킨 뭇매 맞는 까닭

bkc치킨이 핫키워드로 떠올랐다.

맛집 소개도 치킨 홍보도 아니다. 일부 메뉴의 닭고기를 값싼 브라질산으로 바꾸고 가격까지 올린 것으로 드러났기 때문이다.

이 회사는 사모펀드(PEF)인 MBK파트너스가 대주주다.

연합뉴스를 비롯한 언론 보도를 종합하면 3가지 측면에서 논란이 일고 있다.

■ 값싼 브라질산 닭고기 사용

bhc치킨 홈페이지 메인 화면. 홈페이지 캡처
bhc치킨 홈페이지 메인 화면. 홈페이지 캡처

먼저 ‘브라질산 닭고기’다. bhc치킨은 2023년 5월 순살 치킨 메뉴 7개의 닭고기를 국내산에서 브라질산으로 바꿨다. 브라질산은 국내산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가격인 것으로 알려졌다.

bhc치킨은 당시 국내산 닭고기 수급이 어려워져 브라질산으로 바꿨다고 밝혔다. 하지만 반년이 넘은 지금도 브라질산 닭고기를 쓰고 있다.

bhc치킨은 계약 기간이 끝나면 다시 국내산으로 바꿀 예정이라는 입장이다.

가격 500~3000원 인상

다음은 ‘가격 인상’이다. bhc치킨은 2023년 12월 85개 메뉴의 가격을 500~3000원 인상했다. 인건비, 임대료와 함께 원부자재 가격 상승을 이유로 들었다.

그런데 국내산 닭고기가 아닌 브라질산 닭고기를 쓴 메뉴 7개의 가격도 함께 올렸다. 경쟁사들은 당시 브라질산 닭고기를 사용한 일부 메뉴의 경우 인상을 하지 않았다.

메뉴 가격 인상의 원인 중 하나가 원부자재 가격 상승이라면 브라질산 닭고기로 바꾼 메뉴의 가격은 동결했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브라질산 수입 냉동육 가격은 국내산 닭고기의 3분의 1 수준에서 반값 정도로 싸다고 한다.

■ 사모펀드 MBK파트너스

마지막으로 bhc치킨 대주주인 ‘사모펀드 MBK파트너스’이다. 물론 사모펀드가 회사의 대주주로 운영에 참여하는 것 자체가 문제라고 할 수는 없다.

다만 bhk치킨 경우 주주 이익을 지나치게 우선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MBK파트너스는 2018년부터 투자를 시작해 현재 45% 지분을 보유하면서 실질적인 경영을 하고 있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에 따르면 bhc의 2018∼2022년 5년간 연평균 영업이익률은 30.1%로 업계 다른 브랜드보다 압도적으로 높다. 2018년 대비 2022년 매출원가 상승률은 5.7%에 그쳤지만 순이익률은 31.8%로 대폭 높아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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